[기획논문] 플랫폼 노동과 디지털 노동수기

2020. 8. 30. 16:41ATO 공부/글쓰기

 

IDI도시연구_통권제17호_기획논단03_이재성.pdf
0.70MB

 

 

[기획논문] 플랫폼 노동과 디지털 노동수기┃이재성(성공회대학교 노동사연구소 연구위원)

 

www.ii.re.kr/journal/journalList.do?m=010301&boardID=411&coverSeq=34

 

인천연구원

인천연구원

www.ii.re.kr

<목차>

 

Ⅰ. 서론
Ⅱ. 기업 광고와 언론 보도 담론의 형식과 논리
    1. 배민 커넥트 광고 담론과 논증 구조
    2. 보수와 진보 언론의 담론과 논증 구조
Ⅲ‘. 투잡’ 배달 노동 수기의 형식과 논리
    1. '직장인 투잡연구소’: 부업 관리의 담화
    2. '파란 모래시계’: 검증과 소통의 담화
Ⅳ. 플랫폼 노동 담론:‘ 투잡’과 배달 노동의 의미
    1. 수익성 : 현실 적응과 미래의 준비
    2. 관계성 : 배달노동의 의미와 인정의 요구
Ⅴ. 결론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플랫폼 노동 담론에서 간과되고 있는 ‘투잡’ 노동자들을 그 자신들의 기록을 통해 이해하는 것이다. 디지털 시대에 노동자들은 인터넷에 체험기를 올리고 있으며, 이는 플랫폼 노동과 함께 등장한 새로운 현상이다. 비판적 담론 분석의 결과는 첫째, 디지털 노동수기는 수익성이 결합된 새로운 멀티미디어적 노동 기록의 하나이다. 둘째, 플랫폼 노동에 대한 거시적 담론은 전업 노동자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한계가 있다. 셋째, ‘투잡’ 플랫폼 노동이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필수적 조건이 되는 가운데 미시적 담화 속에서 ‘수익성’과 ‘관계성’이강조되고 있다. 넷째, 디지털 시대의 노동의 가치와 그 의미에 대한 연구 및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 이 논문은 질적 사례연구로서 투잡 플랫폼 노동에 대한 산업 및 노동시장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진행되었기에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다.